위험한 운전 상해에 합의하면 형량을 얼마나 낮출 수 있나요?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여러분 중 많은 사람들이 고강도 인터벌 운동에 대해 들어봤을 것입니다.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휴식과 고강도 운동은 짧은 인터벌에서 번갈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보통 1분에서 4분 정도 쉬면서 고강도 운동을 반복해요. 다만 고강도 인터벌 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모든 연령대에 적용되는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노르웨이에서, 우리는 평균 73세의 건강한 노인을 연구했습니다. 왠지 나이가 들면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70대라도 건강만 허락한다면 고강도 인터벌 운동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괜히 나이를 무서워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적극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계속되는 음주 사망 사건을 잊었다면 뉴스를 통해 음주 사망 소식을 듣게 될 것입니다.
위험운전치상 합의하면 형량 얼마나 낮출 수 있을까?
지난달에는 전남 장흥에서 60대 남성이 음주운전을 하다 마주 오던 차량을 들이받아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가해자는 1차 사고 후 그대로 도주했고, 사고 현장으로 돌아가던 중 2차 사고를 내 피해자를 숨지게 했습니다. 두 번째 사고 이후 가해자는 집으로 도주했고, 이후 가해자의 아내가 사고 현장에 나타나 자신이 사고를 냈다고 주장하며 운전자 변경까지 시도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귀가하던 여대생이 음주 차량에 치여 숨졌다는 보도가 나와 공분을 샀습니다. 대학생 음주 사망 사고가 언론의 주목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다시 발생한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음주 교통사고 처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에 따르면 술을 마시고 운전대를 잡는 것은 살인미수나 다름없습니다. 음주운전을 하면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 무고한 시민의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주 운수업체로 인한 인명피해가 실제로 발생하면 엄중한 처벌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상해를 입은 경우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11에 따라 처벌합니다.
위험운전치상
이 조항에 따르면 음주나 마약 등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어려운 상태에서 차량을 운전한 사람은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피해자가 사고로 사망하면 가해자에게 무기징역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이 선고됩니다. 일반 교통사고와 달리 미처벌죄가 적용되지 않아 운전자가 주의의무를 다하지 않아 발생한 일반 교통사고는 '업무상 과실'로 처벌됩니다.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유언에 불이익을 주지 않는 죄목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일반 교통사고의 경우 피해자와 합의가 이뤄지면 가해자는 처벌을 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험운전상해죄는 미처벌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특가법상 처벌되는 범죄이기 때문에 선처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과의 합의는 매우 중요합니다. 피해자와의 합의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짚어보겠습니다. 전날 음주 후 숙취가 남아도 음주운전 단속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술을 제대로 분해하지 않은 채 아침 출근길에 차를 몰고 출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적발됩니다.
위험운전치상
또한 출근길 교통사고를 내고 인명피해가 발생할 경우 숙취로 인한 특별가격법상 위험운전상해로 처벌됩니다. 우리가 피해자의 의견에 동의한다면 선처를 하는 것이 정말 가능할까요? 하지만, 그것은 당사자에게 불공평할 수 있습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보면 체내 알코올이 완전히 분해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교통사고 자체가 음주 때문은 아니다. 하지만 이미 혈중 알코올 농도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가 있기 때문에 함부로 혐의를 부인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사고 경위와 사고 당시 혈중알코올농도, 음주운전 전력 등을 호소해 선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감형을 받기 위해서는 피해자들과의 합의도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사례를 보면 20대 남성이 만취 상태에서 과속 운전을 하다 행인을 치어 숨지게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다만 재판부는 가해자의 죄질이 무겁고 초범이라는 점 등을 고려해 피고인에게 징역 3년과 집행유예 5년을 선고했습니다.